겨울철 건강관리: 비타민D가 필요해요! - 순한껌의 지식in
Health 건강 / / 2023. 1. 2. 16:57

겨울철 건강관리: 비타민D가 필요해요!

728x90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순한 껌입니다.
2023년 모두 새해를 맞이했네요. 새롭게 시작하는 이 시점 모두 건강하게 한 해를 시작하셨나요?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봄 여름 가을에 비해 일조량도 현저히 줄어들고 추운 날씨 대문에 활동량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더욱더 일상생활 속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할 때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요즘 같은 추운 겨울철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밤이 더 길어지는 겨울철, 햇볕을 쬐기 어려운 이 시점,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 D!”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D!>

(출처: 네오비타)


많은 비타민 중에 비타민D는 어느 계절이든 사시사철 우리 몸에서 부족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일수록 평소보다 더 관리해주어 신경 써야 하며 우리 몸 안에 채워주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최근 국민건강보험 공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이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2013년 1만 8700명에서 2017년 약 9만명으로 연평균 48% 정도가 증가하였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더 증가한다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비타민D는 어떤 비타민 일가요?

비타민D는 기름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D2와 D3로 나뉘며 우리 몸 안에 합성되지만 합성되는 양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 꼭! 비타민 보조제로 보충해 주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 안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1. 칼슘과 인이 흡수되는데 유용하며
2. 골다공증 발상 위험 감소
3. 뼈의 형성과 유지에 특히 필요합니다.
또한, 암세포의 증식도 억제할 뿐만 아니라 각종 면역력을 증가시키며 자가면역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된다면?

만약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된다면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발생시켜 골 손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밖에도 대사증후군, 심혈관계 질환, 비만, 당뇨병, 우울증 등과 같은 질환에 영향을 많이 미치게 됩니다.

 

(출처: 하이닥)


그렇다면 비타민D는 어떻게 우리 몸에 채워 넣어야 할까요?
비타민 D는 가장 크게 햇빛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계절, 생활 습관, 식품, 보충제의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자외선의 작용을 통하여 비타민D의 체내 합성이 제일 중요하지만 햇빛 노출은 피부암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특히 햇볕이 적은 겨울에는 적절한 비타민D의 체내 합성어 어렵기 때문에 비타민 보조제를 이용함으로써 1일 권장량인 400I. U./day 약 (10 GU/day)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 개개인의 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밖에 비타민D는 생선, 쇠고기, 버섯, 달걀, 간, 우유 및 유제품 안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운동량도 일조량 모두 떨어지는 겨울철, 2023 새해 적절한 비타민D 공급하시고 건강한 한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모두들 Happy New Year!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